• 최종편집 2025-05-28(수)
 
스마트팜학과 전원 제어 실습
[충남프라임뉴스] 충남도립대학교 스마트팜학과는 최근 한국폴리텍대학 익산캠퍼스를 방문해 ‘스마트팜 제어함 제작을 위한 전기 제어기술 실습 교육’을 진행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실습은 스마트팜 자동화 설비의 기반이 되는 전기 회로 구성, 차단기 설치, 배선 연결, 릴레이 작동 원리 등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설비에 대한 이해와 실무 능력 향상에 초점을 맞췄다.

실습 프로그램은 ▲스마트팜 제어장치 관련 이론 및 안전 교육 ▲차단기·스위치·릴레이 부품 조립과 배선 실습 ▲전원 공급 및 제어기 작동 시연 ▲조별 결과 발표 및 피드백 등으로 구성됐다. 학생들은 제어함을 직접 조립하고 전기 흐름을 확인해보며 실습에 적극 참여했다.

실습에 참여한 한 학생은 “배선과 차단기를 직접 연결해보니 제어기의 작동 원리를 훨씬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며 “스마트팜 설비를 스스로 다룰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태원 스마트팜학과 교수는 “스마트팜 자동화 설비의 핵심은 전기와 제어기술에 대한 이해”라며 “이번 실습은 기술을 몸소 익히고, 진로 방향을 구체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됐을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충남도립대학교 스마트팜학과는 향후에도 전문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실무 중심의 현장 체험 교육을 지속 확대하고, 스마트농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직무 능력을 갖춘 지역 핵심 인재 양성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태그

전체댓글 0

  • 72890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충남도립대 스마트팜학과, 전기제어 기술력 ‘쑥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